( 2D Effect ) Spline 사용하여 2D 애니메이션 제작방법론
Program Spline 기초
* 만약 이동을 해야한다면 새로운 뼈대 생성
* Root랑 내가 기준으로 삼은 뼈를 구분을 위해 Icon을 변동하길 권한다
* 선택했을 때 선택된 뼈대는 녹색으로 색상이 변한다.
* 새로운 뼈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Root 뼈를 선택한 상태에서 왼쪽 드레그를 하면 새로운 뼈가 생성한다
* 화면의 움직임은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조절한다.
* 뼈의 이름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레이어를 2번 클릭이후에 수정을 한다.
* Spline 프로그램을 통해 기울기/크기조절을 했을 경우 본 프로그램에서 기능이 적용되는지 프로그래머와 함께 소통하며 제작한다
*매쉬도구 : 뼈가 얼마의 영향을 받을 것이지
*가중치 : 뼈의 움직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받을 것인가 를 조절하는 기능이다
*버전을 반드시 일치 시켜야한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제약조건 IK 제약조건 : 사람의 무릎 뼈가 이상하게 뒤틀어지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다
드로우 오더 : 이미지의 상하관계를 조절하는 기능이다
스킨 : 기본 뼈대에다가
이벤트 : 다른 프로그램에서 이벤트가 필요한 부분에 알림을 줄 수 있다
2D 애니메이션 캐릭터 샘플 시험용
- 카페에서 시험용 파일을 다운 받는다. ( 영문으로 파일이름을 저장한다 )
- 다운 압축을 푼다음 압축을 푼 파일에 새로운 파일을 생성한다 ( 영문으로 파일 이름을 저장 )
- 캐릭터 파일을 포토샵으로 불러와서 움직임이 들어갈 객체들을 분리해준다 ( ex : 머리, 몸통, 팔뚝, 하체_무릎위, )
- * 분리한 이후 cntrl+T를 눌러 혹시 모를 잘못 들어간 픽셀이 있는지 확인한다.
- * 움직임에 의해 보이는 부분을 매트페인팅하여 뒤의 이미지를 수정해야한다, 자연스러운 연결을 위해 에어브러쉬를 활용한다 ( 크리핑 마스크 활용 )
- * 보통은 원화가가 객체들을 분리해주나 미세하게 연결이 어색한 부분들은 자체적으로 수정할 수 있어야한다
- * 하체 무릎위의 레이어는 연결이 어색하지 않게 둥글게 잘라주되 약간의 여유를 남겨주고 이미지를 보정해야 한다.
- * Layer의 이름을 사전에 정하고 들어가는 것을 권장한다
- * 매쉬를 사용하면 파일의 용령이 커져 어색한 부분이 크게 연관을 하지 않는다면 매쉬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 파일추출 - Script가 필요
- *Sciprt/Browser/ProgramFile(86x)/SpineTrial/scripts/photoshop/PhotoshopToSline - 주의사항 : Spline을 추출해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컴퓨터를 재부팅 or 파일을 새로만들거나or다른 컴퓨터로 이동해서 작업을 해야한다
- * 반드시 3개의 체크가 되어있는 확인, 경로수정(영문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경로)
Sline에서 활용법
- Sline/데이터가져오기 ( Json파일 )
- 새폴더도 영문
- 이미지를 선택
- 경로탭에 우측 돋보기를 클릭하여 사전에 제작한 이미지 폴더를 선택
- * 만약 이미지의 위치가 바뀌면 수동으로 위치변경해주면 된다
- * 드로우 오더 또한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다
- 위치를 조정한다 ( 그러기 위해서는 Root에 하위로 하나의 뼈를 생성해준다 )
- 새로 생성한 뼈대의 하위가 되도록 파일들의 위치를 수정한다
- 전체를 이미지를 중앙으로 정렬한다
뼈대 만들기
- Center를 중심으로 너머지 뼈대들도 생성해야한다
- Center에서 중앙으로 뼈대 하나를 생성해준다 ( Center_Body )
- Center에서 목까지의 뼈를 생성해준다 ( 꼭 붙어있을 필요는 없으나 시작점과 끝나는점의 위치만 신경써주면 된다. (Center)
- 다음으로 머리에 움직임을 줄 머리뼈를 이어서 하나 생성해준다. (Center_Body)
- 오른 팔을 연결할 Bone을 두개 더 생성해준다/ body_arm_r_ (Center_Body)
- 왼 팔을 연결할 Bone 두개를 생성해준다 / body_arm_l_ (Center_Body)
- *상체와 하체를 구분하기 위해 색상을 변화시킨다
- 하체의 중앙 벼를 생성해준다 (Center_Body)
- 하체의 왼/오른 뼈 2개를 생성해준다 ( body_b )
- * 뼈를 다 만들었으면 이미지들을 다 연결해준다
- 각각의 뼈에 들어갈 이미지(이미지 dummy)들을 넣어준다
애니메이션 제작
- 첫 자세를 잡아준다
- 모든 뼈대를 선택한 이후에 첫 프레임에 전체 키를 준다.
- 미세한 움직임부터 먼저 잡아준다 ( 머리(위), 어깨(바깥), 팔(안), 상체(rotate) )
- Scale 크기조정할때는 가장 어미를 조정하면 전체적으로 크기가 커져 따로 크기 조정하고 싶으면 어미를 건드리면 안된다
- 뜨는 다리를 잡아주기 위해 살짝의 회전과 다리의 위치를 아래로 살짝 옮겨준다
- 발끝의 모양이 살짝 어긋나기 때문에 발 앞의 0Frame의 좌표를 20frame의 좌표에 cntrl+c / cntrl+v한다
- (Spacebar를 누르면 전체키들이 선택된다)다시 원상복귀를 해야하기 때문에 40frame에 0frame의 키들을 복사해서 붙여놓는다.
- 20frame에 혹시 key가 들어가지 않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전체에 키를 한번 넣어준다.
Draw Order는 평소에 뒤에 있다가 어느 순간 순서가 바뀌도록 해주는 기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