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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월 24일 수요일

( Unreal4 ) 쉴드이펙트 제작 03 - 오파시티 컬러 ( Fresnel 심화 )

*Fresnel 노드를 활용시 Power 노드를 앞에 추가함으로써 색상의 대조,대비를 강하게 줄 수 있음으로 Fresnel 노드에 Power 노드를 연결하여 사용하길 권합니다.

Material ( 이미시트 컬러 - Fresnel )

  • Fresnel 노드는 외각에 색상을 넣을 때 자주 활용되나 Fresnel 노드에 Power노드를 연결하고 Power 노드값에 소수점 값을 준다면 외각이 아니라 반전되어 내부에 색상을 표햔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이펙트를 제작할 시 외각은 Dot-Product, 내부는 Fresnel 노드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이펙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fig01. Fresnel Node

  • 다음으로 이미시트 컬러의 패턴을 제작하기 위해 Multiply를 활용하여 흐르는 패턴을 연결해줍니다.
    fig02. Pattern 01

  • 마지막으로 위로 흐르는 패턴을 제작하기 위해 ADD 노드로 연결해줍니다.
    fig03. Pattern 02
     

Material ( Opacity - Depth Fade )

*DepthFade에서 Opacity값을 높일수록 투명도가 강해집니다.

  • 지면과 닿지 않는 부분을 반투명한 형태로 제작하고자 Max 노드와 Fresnel 노드를 연결하여 외각에 색상이 들어가나 내부는 반투명하게 연출되는 이펙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중요한 노드 )
    fig04. Fresnel Node

  • 다음으로 방어막이 사라지는 효과를 연출하기 위해 UV를 활용한 Append 노드를 제작하였으며 이는 Fresnel노드와 Multiply로 연결해줍니다.
    fig05. UV Append

Final Material Node

fig06. Shield Material N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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