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은 Expression을 활용하여 시간에 맞춰 회전을 하도록 설계하는 방법론입니다. 이는 가장 기초적인 Expression 활용법입니다. 이에 원활한 작업을 위해서는 사전에 회전시킬 Object를 3Ds Max로 불러옵니다. 또한 회전의 축이될 Axis을 하단으로 설정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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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00. Final Result |
3Ds Max
- 사전에 Gimbal로 설정 후 회전 시킬 방면으로 회전을 시켜줍니다. 회전을 시키는 이유는 X,Y,Z 축 중에 어떤 축에 Expression으로 조절할지를 알기 위함에 있습니다.
fig01. Check the Axis - X,Y,Z 축 중 회전 축을 알아냈다면 Motion 탭에서 축의 Controller를 Float Expression으로 변경해줍니다. ( 변경을 해주었다면 수동으로 회전이 불가능해 집니다. )
fig02. Change the setting to Expression - 변경한 Controller를 두번 클릭하면 Expression 창이 뜨는데 Expression 창에 다음과 같이 작성을 해줍니다 : S*pi/180. 이와 같이 작성을 하는 이유는 Expression 창에서는 값을 각도가 아닌 지름으로 받습니다.
- 하지만 S*pi/180만 작성을 하면 1초에 1도만 움직이기 때문에 Variable을 하나 생성해야합니다. 이에 Speed라는 Variable을 생성하고 Constant에 설정해줍니다. ( 설정을 누르면 값을 입력하도록 창이 나오는데 여기에 1초에 몇도를 돌릴지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
- 마지막으로 Variable을 Assign했다면 Evaluate를 눌러 작성한 Expression을 설정해줍니다.
fig03. Ex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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