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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30일 수요일

( 3Ds Max ) Expression을 활용한 Rotation 방법론

아래 내용은 Expression을 활용하여 시간에 맞춰 회전을 하도록 설계하는 방법론입니다. 이는 가장 기초적인 Expression 활용법입니다. 이에 원활한 작업을 위해서는 사전에 회전시킬 Object를 3Ds Max로 불러옵니다. 또한 회전의 축이될 Axis을 하단으로 설정해줍니다.

fig00. Final Result

3Ds Max

  1. 사전에 Gimbal로 설정 후 회전 시킬 방면으로 회전을 시켜줍니다. 회전을 시키는 이유는 X,Y,Z 축 중에 어떤 축에 Expression으로 조절할지를 알기 위함에 있습니다.
    fig01. Check the Axis

  2. X,Y,Z 축 중 회전 축을 알아냈다면 Motion 탭에서 축의 Controller를 Float Expression으로 변경해줍니다. ( 변경을 해주었다면 수동으로 회전이 불가능해 집니다. )
    fig02. Change the setting to Expression

  3. 변경한 Controller를 두번 클릭하면 Expression 창이 뜨는데 Expression 창에 다음과 같이 작성을 해줍니다 : S*pi/180. 이와 같이 작성을 하는 이유는 Expression 창에서는 값을 각도가 아닌 지름으로 받습니다. 
  4. 하지만 S*pi/180만 작성을 하면 1초에 1도만 움직이기 때문에 Variable을 하나 생성해야합니다. 이에 Speed라는 Variable을 생성하고 Constant에 설정해줍니다. ( 설정을 누르면 값을 입력하도록 창이 나오는데 여기에 1초에 몇도를 돌릴지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
  5. 마지막으로 Variable을 Assign했다면 Evaluate를 눌러 작성한 Expression을 설정해줍니다.
    fig03. Ex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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