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D Effect ) 번개 Effect 제작하기
2D Effect 번개 이펙트 제작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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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1. 번개 2D Effect |
- 번개 제작에 앞서 가이드라인을 제작해준다.
- 각각의 시퀸스를 그려준다 ( Rough )
- 모이는 스파크 ( 손으로 직접 그리는 방식뿐만 아니라 AirBrush를 활용해서 제작 좋다. Mode는 Dissolve로 설정한다 ) / ( Airbrush로 만든 텍스쳐에 Radious Blur(Zoom, 중앙정렬) 효과를 준다 )
- 내려치는 번개 ( 꺽이는 부분에 입자를 많이 심어주고, 얇은 부분은 가지수를 많이 만들어준다. / 제작한 번개를 좌우 반전 시키고, Warp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왜곡 시킨다 )
- 흩어지는 모양 ( 반전시키고, 왜곡시킨 번개를 그대로 복사하여 얇은 부분들을 지워주고 두꺼운 부분들은 지워줌으로써 흩어지는 형태를 표현한다. )
- 흩어지는 모양 2 ( 동일한 방식으로 형태를 더 줄여준다 )
- 흩어지는 모양 3 ( 돌일한 방식으로 형태를 더 줄여준다 / Opacity 70 )
- 애니메이션/타임라인을 제작해준다
- 속도감을 조절한다
- 1~3(0.7) / 4(0.1) / 5~6(0.02) /7~9(0.05)/10(0.07) - 만약 모이는 장면이 너무 빠르다고 판단되면 늘려주면 된다. - 하나 복사하고 합치는 효과를 넣어준다, 하지만 제작한 Image은 애니메이션용이 아닌 리소스용 Image라 Layers은 만들어지지 않는다
*타격점이 변화되지 않도록 주의 해야한다
후반작업
1. 번개의 반짝이는 효과
- ( 번개의 반짝임 효과 )번개가 떨어지기 바로 직전 Layer에 White Layer를 추가 시킨다 or 타격점에 Brush로 한번 찍어줌으로써 Gradient한 효과를 제작한다 ( 각각의 번개가 치는 Layer 사이에 넣어준다/0.01초로 프레임의 시간을 짧게 설정하여 속도감을 높인다 )
- 새로 생긴 이미지를 애니메이션 레이어에 넣는 방법은 사전의 제작방법론 참고
2. ( 번개가 퍼져나가는 효과 / 파장 )
- 번개가 치는 2번째 레이어에 원형 툴로 원형 영역을 선택하고 반구가 형태로 제작 ( 색상은 안은 검정, 외각은 흰색 ) / 에어브러쉬로 검정영역에 Texture를 넣어준다 )
- 제작한 퍼지는 효과를 4~5번 [ 복사 + 사이즈 ]를 키운다
- 복사한 반구들을 뒤에 따라오는 프레임들에게 하나씩 넣어준다. 그러나 넣어주면서 Opacity를 조금식 줄여준다
색상 작업
- *색상을 바로 넣는 방법도 있지만 Layer에 효과(OutGlow/Nomal)로 설정하는 방법이 권장한다 ( Op, Noise 등을 설정하여 색상 값을 정한다-60,26,6,9 / 그리고 제작한 Layer Style을 유지한다 ) - 번개치는 장면부터는 OutGlow의 값이 조금 차이가 나도 상관 없다
다음시간에 터지는 효과를 제작할꺼라 Reference 조사해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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