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Effecter

2020년 11월 9일 월요일

( Node ) Depth, Fade, Blend

Depth 노드이란?

  • 제작한 이펙트가 다른 면과 만날때 자연스러운 Fade를 주는 기능이다

Depth Node 제작 방법

  1. Shader Forge 실행
    • *실무에서 Blend Node 보다는 Multiply Node가 용량이 가벼워 Multiply Node를 활용
  2. Depth Blend(Slider, Src)/Texture( Dst )Blend Node(Screen)에 연결
    • *(중요) Camera에서 Depth Blend가 나오지 않으면 C#을 사용해야한다
    • *(중요) 만약 안될 수 경우 Slider 최대 값을 5까지 올려야 한다
  3. [ Main Camera ]에서 Add Component에서 Enable Camera Depth In Forward(Script) 를 넣어줘야한다 ( 만약 Enable Camera Depth가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전에 작성된 C# 코드를 직접 Project 파일에 넣어줘야한다 )


or ( 만약 Node를 활용하지 못하는 회사의 경우 & 포트폴리오 제작용 )

  • Render에서 Pivot의 Y값을 높여준다 or Collusion에서 Radius Scale의 값을 높여준다 (Visualize Bound) - Collusion은 실무에서 활용하지 못한다


Particle에 노드를 활용할 시 주의사항

  • Shader Fordge에서 Vertex Color( 파티클에 Node를 활용할때 반드시 연결해줘야 한다 ) Node를 연결하여 Multipl(Blend/RGB)/Multiply(Blend/Alpha) EmitterOpacity에 연결해준다.


Bump Offset 이란?

  • BumpOffset은 굴절이 일어나는 Effect로 Shader Fordge에서 사전에 제공하지 않아 Node(UV를 활용한 Node)를 활용하여 직접 제작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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