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트 포트폴리오를 제작 앞서 반드시 배경색상(Glow가 약하면 희색 / Glow가 강하면 검정색 )을 조절한다.
* Alt+Shift+F(카메라를 파티클에 맞춤)를 활용함으로써 카메라 셋팅을 한다
* 배경의 Nomal Map을 제작시 Nvidia Tool( 플러그인 )을 활용한다 / 24bit로 저장 권장 - 연기타입을 제외하고는 Alpha 값을 활용하지 않는다, Taga는 DDS로 한번 더 압축하고 활용한다
*마법 이펙트를 제작할때는 바닥을 활용하지 않는다
*Legacy Shader - Bumped
* Window - Rendering - Lighting - BG
* 파티클이 확 나올때 Wind, 파티클이 움직일 때는 Force 활용을 권장
Velocity over Lifetime이란?
*Particle System의 Speed와 Velocity over Lifetime과의 차이는 파티클이 처음 나타날때의 속도와 나타나오고 시간에 흐름에 따른 속도를 의미한다
* X 는 2Sin 그래프 / Y,Z는 양 끝 일자 그래프로 활용하여 파티클의 속도를 조절하면 끝나는 점에서 서서히 움직이는 파티클 이펙트를 제작할 수 있다
*때린후에 회정하면서 사라지는 기능을 연출할 때 활용할 수 있으나 Wind Zone이나 Force를 활용하여 연출수도 있다
- Orbital : 축을 중심으로 도는 정도를 설정하는 기능
- Offset : 축의 위치를 설정하는 기능
- Radial : 돌고 있는 반지름의 크기를 설정하는 기능
Limit Velocity over Lifetime이란?
- 파티클의 속도를 제한하는 기능
- Speed : 파티클의 속도
- Separate Axes : 각의 축의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으로 Sin/Cos 곡선 활용하면 파티클의 움직임에 다양성을 연출할 수 있다
- Rnd Between Two Curves를 활용하여 제작하길 권한다
- Dampen : 파티클의 속도를 제한하는 기능으로 빠르게 생성됬다가 끝나는 점에서 멈춰있는 파티클 이펙트를 연출할 수 있다.
- Drag : Dampen과 비슷한 기능으로 당겨주는 정도를 조절한다. 연출 시 Dampen과 함께 활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External Forces이란? ( 포트폴리오 제작시 많이 활용 )
* Particle system을 선택한 상태에서 External Force를 제작
* External Force를 생성한다고 바로 영향을 주지 않고 반드시 Particle systems에서 Force 기능을 켜줘야한다.
- Constants Force/Effect( Particle System Force Field )
- 방향성을 지정할 수 있는데 Direction에 Curve를 그래프로 방향을 제작한다
Force Over Lifetime
- Particle System 자체에 탑재되어 있는 Wind Zone과 비슷한 기능
* 파티클 만드는 방법
- Emittsion에서 Burst로 변경
- Start Speed를 Rnd Between two constants
- Limit Velocity over Lifetime으로 파티클 제한 ( 만약 파티클이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연출하고 싶으면 Gravity 값 설정 )
Wind Zone를 활용할 경우
- Wind Zone 생성 (버전마다 생성할 수 있는 Tab의 위치가 다르다)
- Particle Systems에서 External Forces를 설정
- Mode : Wind Zone의 바람의 방향 설정 ( Spherical을 활용하면 빨려가는 이펙트를 연출 할 우 있다 / Pulse Magnitude (수치 값을 올릴수록 빨려들어가는 수치 값을 변동할 수 있다 )
Particle force Field
*Wind Zone과 동일한 기능을 갖고 있으나 최근에 나온 기능인 Particle Force Field를 생성하여 제작할 수 있다.
1. Shape를 Sphere로 변경
Force over LifeTime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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