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Effecter

2020년 11월 25일 수요일

( Sword ) 칼잔상의 Spark 제작

* 용량을 적게 쓰는 모바일 게임 업체에 취업할 확률이 높다

칼잔상에 파티클 추가 방법론

    • * Play on Awake는 파티클 작동을 키고 끄는 기능이다
  1. [ParticleSystem] Particle Size를 줄인다(0.02)
  2. [ParticleSystem] Particle Speed를 준인다 (0.1)
  3. [Shape] Cone형태로 설정하고 Scale을 먼저 조절한다.
    • *Detal Time을 Unscale로 설정하면 독립적으로 크기를 조절한다

  4. 칼의 위치에 맞춰서 Particle의 위치를 조정한다
  5. [ParticleSystem] Speed를 높이고(50), Duration 줄이고(2), MaxParticle을 줄인다(30개 미만)
  6. [Emmission] Rate over Time을 0으로 줄이고 Burst 기능을 켜준다 ( 칼 잔상의 속도에 맞춰 시간값을 조절한다)
    • *속도차이를 주기 위해 Start SpeedRnd between two Constant로 설정을 변경한다

  7. [Render] Billoard가 아닌 StrechedBillboard로 Render Mode를 수정한다
  8. [Limit Velocity over Lifetime] Dumpen값을 올려 파티클의 속도감을 조절한다
    • * 인터넷을 찾아보면 다양한 스파크 Texture이 많으나 Texture를 직접제작할줄 알아야한다
    • * 스파크는 노드를 짤 필요가 없다, 그리고 아틀라스 기법을 활용하면 용량을 최적화 시킬수 있다.

  9. [ParticleSystem] Start Color 값에 Alpha값을 추가하여 서서히 사라지도록 설정한다
  10. [Color Over LifeTime]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사라지도록 설정값을 추가한다
  11. [Velocity over Lifetime] 초반에 파티클의 움직임을 좀 더 추가시키기 위해 Z축의 그래프를 수정한다.
  12. [Velocity over Lifetime] 파티클의 마지막 부분에서 방향을 틀기위해 X,Y축의 그래프값을 수정한다
    • * 만약 중심축을 중심으로 돌리고 싶으면 Orbital의 X,Y,Z의 값을 추가해준다.
    • * Particle System Force Field / Wind Zone을 통해 파티클의 움직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 WindZone의 Turbulence를 활용하여 다양한 괘적을 만들 수 있다. ( 반드시 External Force를 설정해줘야한다.

  13. [ Force over Lifetime ] 설정값을 수정하고 반드시 Space를 World로 수정해줘야한다
    • * 칼 스파크보다는 재, 짧은 칼로 막 휘두를 때 활용한다

  14. [ Size over Lifetime ] 스파크의 크기가 줄어듬으로써 스파크가 사라지는 연출을 할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 반짝반짝이는 Node를 제작하여 스파크의 Texture로 활용하면 화려한 스파크를 제작할 수 있다.

  15. [ColoroverLifetime] 파티클 끝을 검정색으로 빼기 위해 색상값을 검정색으로 수정한다.

* Tip : 첫 파격때 파티클의 크기를 크게 설정한다
* Tip : 파티클을 하나더 만들어서 뒤에 놓으대 검정색으로 설정하면 차별성 있는 스파크를 제작할 수 있다.
* Tip : 스파크가 카메라 방향으로 설정하면 눈에 뛰는 연출이된다. ( Drag를 카메라 방면으로 ) - 하지만 Force over Lifetime은 용량 문제로 자주 활용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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