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Effecter

2021년 10월 31일 일요일

ArtRayClass(5Week) : Depthfade, Dot Production, Vertex Normal, Noise Texture

*쉐이더를 제작할 시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생각하고 해야 한다.

4주차에 제작된 쉐이더의 심화 과정

  • 기능을 조절하고 싶은때 제작한 노드 뒤편에 Power, Multiply 노드를 추가 시키면 된다.
  • Switch 기능은 제곱을 통한 연산을 하기에 3개 이상 쓰지 않도록 한다. 그럼으로 왠만하면 Switch와 비슷한 기능을 구현하는 Lerp 노드를 활용하길 권한다.
  • 시퀸스와 디졸브 쉐이더를 병합하여 사용하길 권한다.
  • 노드의 선을 더블 클릭하면 선의 형태를 변형할 수 있어 선 정리시 활용하면 좋다.
  • Vertex Normal은 버택스가 바라보는 방향, Tangent Normal은 Face가 바라보는 방향이다.
  • 바탕색이 빨간색인 노드는 Input Data로 Particle Emmitter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기능이다.

01. Depth Fade 추가 ( Alpha )

  • Depth Face는 1이 기본 값이다, 기본 값으로 Saturate은 Off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로 인해 너무 밝게 나타나는데 그래서 반드시 On으로 설정 해줘야한다.
  • 만약 씬 뷰에서 Depth Fade가 적용이 됬으나 게임뷰 적용되지 않았다면 반드시 Project Setting에서 DepthFade 기능을 켜(fig02, fig03) 줘야 한다.
  • DepthFade 기능이 맞닿는 부분에서 출력이 되도록 설정을 하고 싶다면 OneMinus 노드를 Depthfade 노드 뒤에 추가 시켜주면 된다.
  • DepthFade는 무거운 기능임으로 기능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Static Switch를 연결주길 권한다.
fig01. Depth Fade Node

fig02. Depth Fade Setting 01

fig03. Depth Fade Setting 02


02. 외각 색상 노드 Fresnel ( Alpha )

  • Frenel 노드는 Dot Production의 기능을 노드화 시킨 노드로 이해하면 좋다.
  • Dot Production은 링크를 통해 간단한 기능 구현에 대한 설명을 보면 된다.

fig04. Fresnel Node

03. World Position Offset Node

  • Vertex Offset은 Add로 좌표값의 위치를 수정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 기본 값은 0이다. )
  • Vertex Normal을 통해 다이다믹한 형태를 표현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노드들을 추가시켜준다. (LERP 노드)

fig05. World Position Offset Node


04. Grandient Color Node ( Color )

그라데이션 색을 주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드(Fresnel, UV/Component Mask)를 Color 값에 연결해준다.

fig06. Color Gradient Node

05. Master Node Final Result

fig07. Master Node Final Result


※ 노이즈 텍스쳐 그리는 방법론 ※

  • 2021 버전 부터 패턴 미리보기 기능이 있어 노이즈/타일 텍스쳐를 그릴때 활용하면 좋다.
  • 노이즈를 그릴때 흰색과 검정색의 비율이 중요하다. ( 흰색 비율이 많을 수록 바람/연기 계열, 횐색 비율이 적을수록 오로라 계열의 노이즈 텍스쳐 )
  • 노이즈 텍스쳐는 UV 스크롤을 활용하기에 어느 방향으로 흐를지 생각하고 그리길 권한다.

  1. 노이즈의 형태를 그려준다.
    fig08. Noise Shape

  2. 손가락 툴을 활용하여 움직일 방향성에 맞춰 형태감을 수정해 준다.
    fig09. Noise Smudge

    • *북미풍은 Blur한 텍스쳐를 선호하고 일본풍은 칼 같이 깔끔한 형태감을 선호한다.
  3. Motion Blur 효과를 넣어준다.
    fig10. Noise Motion Blur

  4. Glow 효과를 넣어준다.
    fig11. Noise G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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